회장 인사말
한국수사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2024년 제11대 회장을 맡은 한국외대 나민구입니다.
우리 학회는 2003년 창립하여 서로 평행하게 발전하여 온 서양의 rhetoric과 그에 상응하는 동양 수사학의 역사적 전통 및 현대사회에서 설득을 통한 소통과 리더십을 연구하고 대중들에게 전파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 춘계학술대회와 추계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오고 있으며 국제학술대회도 지금까지 세 차례 유치했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수사학』을 매년 3차례 발간해서 2022년 45집까지 이르렀습니다.
최근에는 매년 ‘수사학아카데미’를 열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수사학의 이념과 내용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국수사학회가 창립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다음 몇 가지 주요 계획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작년도 진행한 수사학아카데미 월례발표회 <수사학을 만든 고전> 원고들을 단행본으로 묶어 출판기념회를 열겠습니다.
둘째, 올해도 수사학아카데미를 지속하여 내년에는 두 번째 단행본을 발간하겠습니다.
셋째, 추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그동안 우리 학회와 교류가 깊었던 동서양 저명 학자들과 함께 축하하는 통섭의 자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2024년 7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제24회 ISHR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History of Rhetoric)에 한국학자들의 발표 세션을 만들어 참석하겠습니다.
주제는 “The Continuity and Change in the History of Rhetoric”입니다.
우리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그리고 동참을 기대합니다.
그리고 새로 가입하시는 모든 회원들을 열렬히 환영합니다.
2023년 1월 1일 회장 나민구